파일 다운로드

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자료

  • 원하는 내용을 선택하여
    수업혁신자료를 찾아보세요
  • 과목
    • 국어
    • 영어
    • 수학
    • 사회
    • 역사
    • 도덕
    • 과학
    • 기술∙가정
    • 기타
    • 과목공통
  • 영역
    • 혁신수업 N
    • 거꾸로 교실
    • 비주얼씽킹
    • 하브루타
    • 과목별 교수 지원 자료
    • 교수평기 일체화
  • 학년군
    • 초등
    • 중등
    • 고등
    • 학년공통
    검색
  • 내 자료 보기
home 수업혁신자료 수업 자료
혁신수업 N
쉽게 따라해 보는 놀이수업 - 메타인지를 활용한 텔레폰 퀴즈
  • 수업자료
    메타인지를 활용한 텔레폰 퀴즈.hwp

■ 서로 설명하기를 이용하는 퀴즈 놀이 - 메타인지를 활용한 텔레폰 퀴즈

미국 버지니아 주의 행동과학연구소에서 만든 학습 효율성 피라미드(Learning Pyramid)는 특정한 학습 과정 후, 학생이 학습 내용을 기억하는 비율을 나타낸다. 이 학습 효율성 피라미드를 살펴보면, 학습 후 24시간이 지났을 때 가장 효과적인 강의법은 ‘서로 설명하기’이다.


텔레폰 퀴즈는 ‘친구와 서로 설명하기’를 통해 공부한 내용을 90% 이상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놀이수업이다. 

메타인지는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는 능력을 활용하는 것이며, 텔레폰(Telephone)이란 이름은 마치 전화기와 같이 서로 떨어져 있는 사람들 간에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의미에서 붙여졌다. 

우선 각 모둠에서 학생 한 명을 대표로 교실 밖으로 내보낸 후, 남은 모둠 학생들이 함께 단위 차시의 학습 활동을 하도록 한다. 대표 친구가 자기 모둠으로 돌아오면 남아 있던 모둠 아이들이 자기가 공부한 내용을 돌아온 학생에게 설명한다. 설명이 충분히 진행되었으면 각 모둠의 대표 학생들을 교실 뒤로 나가게 하여 골든벨 퀴즈 테스트를 진행한다.

 

  

 혁신수업N Vol.03(2019 가을) '놀이수업 멘토링 - 처음 하는 놀이수업'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목록
관련 수업자료
  • 혁신수업 N
    삼국 RPG - 놀공늘공의 대표 수업 모델
  • 혁신수업 N
    주제 통합 수업 - 유기견 해피와 해피 투게더, 동물 매개 교육 프로그램
  • 혁신수업 N
    교수평기 일체화 - '매체로 안전한 학교를 설계해요!' 프로젝트 수업
  • 혁신수업 N
    STEAM 수업 - 내 캐릭터가 주인공인 코딩 게임 만들기
  • 혁신수업 N
    놀샘수수친에서 추천하는 놀이수업1~3 - 사인 놀이, 맛있는 오렌지 놀이, 민들레 꽃이 ~니다 놀이
  • 혁신수업 N
    프로젝트 수업 - 생생한 역사 체험, 청룡 역사박물관 만들기
  • 혁신수업 N
    학생 참여형 수업 - 독립운동가 제대로 알기, 오늘의 삶과 연계하기
  • 혁신수업 N
    또래 교사 수업 - 급식 먹고 놀면서 복습하자! 한국사 지식 박람회

엠티처 자료 무단 배포 주의사항 안내 드립니다.

엠티처 제공 자료는 '학교 수업' 목적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소중한 엠티처의 자료가 무단 배포 및 유출되지 않도록 선생님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이를 유출하거나 타 사이트에 게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 25조(학교 교육 목적 등에의 이용)에 따라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LOGIN

퀵 로그인

내 교과서

로그인하시면 교과서별
맞춤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퀵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