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다운로드

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자료

  • 원하는 내용을 선택하여
    수업혁신자료를 찾아보세요
  • 과목
    • 국어
    • 영어
    • 수학
    • 사회
    • 역사
    • 도덕
    • 과학
    • 기술∙가정
    • 기타
    • 과목공통
  • 영역
    • 혁신수업 N
    • 거꾸로 교실
    • 비주얼씽킹
    • 하브루타
    • 과목별 교수 지원 자료
    • 교수평기 일체화
  • 학년군
    • 초등
    • 중등
    • 고등
    • 학년공통
    검색
  • 내 자료 보기
home 수업혁신자료 수업 자료
혁신수업 N
또래 교사 수업 - 급식 먹고 놀면서 복습하자! 한국사 지식 박람회
  • 수업자료
    I-CLASS_또래교사수업_한국사 지식 박람회.hwp

■ 한국사 지식 박람회란

학기당 1~2회 치르는 지필 평가 기간은 학생들에게 고통의 시간이다. 피곤에 찌들어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과 공부는 하지 않으면서 괴로워하는 학생을 보면서 즐겁게 시험을 준비할 방법이 없을까 하는 고민이 시작되었다. 그리고 ‘피할 수 없는 시간이라면 시험 성적과 상관없이 즐겁게 공부하자’는 취지로 ‘한국사 지식 박람회’를 시작하기로 했다. 한국사 지식 박람회는 교실 수업 시간에 진행한 역사 학습 내용을 다양한 전시관에서 복습해 볼 수 있는 학생 참여형 활동이다. 역사와 놀이, 역사와 동갑내기 과외, 역사와 큐레이션 등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진다.

박람회는 1학년 학생 약 360명을 대상으로 학기당 2회씩 총 4회 진행되었다. 지필 평가 준비 기간에는 박람회를 진행할 시간 확보가 어려우므로 점심시간을 활용해 진행하기로 했다. 과학실과 강당 같은 특별실을 빌리고 넓은 복도 공간을 활용하여 지필 평가 일주일 전 3일 동안 점심시간에 한국사 지식박람회를 개최했다.

 

*교실 수업과 한국사 지식 박람회 연계 프로그램


 

*한국사 지식 박람회와 관련한 교실 수업 활동


 

 

■ 한국사 지식 박람회의 효과와 시사점

본 활동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공부하는 과정에서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활동이다.

또래 교사들은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지필 평가 문제, 게임관 문제, 한국사 골든벨 문제를 만들고, 친구에게 설명할 해설지를 만들면서 자신의 지식을 점검할 수 있다. 친구의 질문에 답하고 모르는 것은 함께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의사소통 능력과 협업 능력도 키울 수 있다.

일반 참가자 학생들은 또래 교사의 설명을 듣고 자신의 부족한 점을 알고 스스로 답을 찾는 과정에서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한국사 지식 박람회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은 혼자 하는 공부가 아닌 함께 하는 공부를 경험할 수 있다. 학습 능력이 떨어지거나 학습에 흥미가 없는 학생들도 자신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해 주고 도와주는 또래 교사의 지원이 있다면 학습에 용기를 낼 수 있다. 단순 암기가 아닌 다양한 방식으로 놀면서 즐겁게 공부한 경험을 통해 학습 자체에 흥미를 갖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번 한국사 지식 박람회는 교실 수업 기반과 또래 교사 기획 프로그램이 합쳐진 형태였지만 학생들이 좀더 많은 프로그램을 기획하도록 기회를 주고 교사가 기획이 현실

화되도록 지원한다면 좀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행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필 평가를 대비하기 위한 용도가 아니라 정말 자신이 알고 싶거나 배우고 싶은 내용을

준비하여 한국사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에 적용해 ‘학습 축제’ 개념으로 구성한다면 훨씬 다양하고 창의적인 학습이 가능할 것이다.

이처럼 한국사 지식 박람회는 교수 학습법이나 교과와 상관없이 누구나 진행할 수 있으며 대상이나 공간, 시기도 학교 현장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진행할 수 있다. 한국사 지식 박람회처럼 학생들에게 학습의 주도권을 넘겨주고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를 열어 준다면 내재되어 있던 자기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는 학생들을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다.

 

 혁신수업N Vol.03(2019 가을) '또래 교사 수업 - 급식 먹고 놀면서 복습하자! 한국사 지식 박람회'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목록
관련 수업자료
  • 혁신수업 N
    삼국 RPG - 놀공늘공의 대표 수업 모델
  • 혁신수업 N
    주제 통합 수업 - 유기견 해피와 해피 투게더, 동물 매개 교육 프로그램
  • 혁신수업 N
    교수평기 일체화 - '매체로 안전한 학교를 설계해요!' 프로젝트 수업
  • 혁신수업 N
    STEAM 수업 - 내 캐릭터가 주인공인 코딩 게임 만들기
  • 혁신수업 N
    놀샘수수친에서 추천하는 놀이수업1~3 - 사인 놀이, 맛있는 오렌지 놀이, 민들레 꽃이 ~니다 놀이
  • 혁신수업 N
    프로젝트 수업 - 생생한 역사 체험, 청룡 역사박물관 만들기
  • 혁신수업 N
    학생 참여형 수업 - 독립운동가 제대로 알기, 오늘의 삶과 연계하기
  • 혁신수업 N
    쉽게 따라해 보는 놀이수업 - 메타인지를 활용한 텔레폰 퀴즈

엠티처 자료 무단 배포 주의사항 안내 드립니다.

엠티처 제공 자료는 '학교 수업' 목적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소중한 엠티처의 자료가 무단 배포 및 유출되지 않도록 선생님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이를 유출하거나 타 사이트에 게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 25조(학교 교육 목적 등에의 이용)에 따라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LOGIN

퀵 로그인

내 교과서

로그인하시면 교과서별
맞춤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퀵메뉴

TOP